리걸테크

KO EN

지능형 법률정보 검색 서비스 ‘리걸서치(LegalSearch)’ 오픈

| by admin

법률(legal)과 기술(technology)을 결합한 ‘리걸테크(LegalTech)’가 최근 부각되면서 대한민국 법률시장에 새로운 변화가 시작되고있다.

법률관련 포탈 사이트인 변호사님닷컴에서 10월 1일 차세대 지능형 법률정보 검색 서비스인 ‘리걸서치(LegalSearch)’를 출시하여 이러한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약 25만건의 판례와 법령 데이터를 시작으로 연말까지 53만건의 정보를 제공할 예정으로 변호사님닷컴 회원 가입 후 무료 사용이 가능하다

리걸테크 산업은 이미 10여년 전부터 미국과 유럽 그리고 일본에서 급성장하고 있지만 국내에는 아직 생소한 분야로 관련 기업과 정보가 많지 않은 실정이다.

리걸테크 분야의 선진국에서는 다양한 변호사 상담 플랫폼, 법률 정보 데이터 검색 서비스, VDR(가상데이터룸) 솔루션, e디스커버리 관련분야 그리고 최근에 화제가 되고 있는 인공지능 변호사와 같은 첨단 IT 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이 이뤄지고 있고 특히, 그 중에서 ‘법률정보 데이터 검색’ 분야의 놀라운 기술 진보는 변호사들의 실제 업무에서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변호사님닷컴의 ‘리걸서치’는 모든 법률데이터를 그대로 인덱싱(Indexing)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 전체를 풀-텍스트(Full-Text)로 검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기존 검색 서비스와는 차별화된 검색 내 검색 기능과 5단계 이상의 동시 단어 검색이 가능하며 사용자가 지정하는 지능형 중요 키워드 검색이나 관련 법령의 다이어그램을 통해 사용자 편의성을 대폭 향상 시켰다.

또한 클라우드(AWS) 서버구성으로 트래픽을 분산 처리하여 다중검색, 부가 검색 기능, 네이버 API 연동을 통한 검색 서비스가 가능하며 동시에 데이터 검색 시 검색어 별 검색 가중치 지정 등 지능형 검색 기능도 지원한다. 10월 말에는 LegalSearch Mobile 버전을 오픈할 예정이고 국내 최초로 음성인식 검색 기능을 제공하여 보다 편리한 법률정보 검색이 가능 해진다고 한다.

리걸테크(주)의 관계자는 현재 리걸테크 주식회사는 법률 포탈사이트인 변호사님닷컴을 운영중이고 이번에 출시된 리걸서치 그리고 11월 중순 예정인 변호사들의 네트워크 협업 공간 “LegalOffice B 청담”이 오픈하게 되면 미국과 일본 등 선진국에 비해 뒤쳐져 있는 리걸테크 산업의 발전과 법률시장의 선진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리걸서치 바로가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