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걸테크

KO EN

​[안진우 변호사의 리걸테크 바로알기④] 빅데이터 시대, 디지털 흔적과 보안

| by admin

최근 데이터 유출 논란에 휩싸인 페이스북. 회사 측은 “이번 사태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자가 페이스북 로그인 기능을 사용해 개발한 앱에서 사용자 동의 아래 수집된 정보를 무단으로 3자 기관에 넘긴 심각한 플랫폼 약관 위반 사건”이라면서 “데이터 포렌식 업체를 고용해 영국 정부와 함께 사안을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페이스북은 데이터 분석기업 케임브리지 애널리티카(CA)를 통해 2016년 미국 대통령선거 당시 페이스북의 회원 정보를 유출해 도널드 트럼프 당시 후보를 지원했다는 의혹을 받았다.

디지털 데이터는 그 자체로도 유출이 쉽다는 특징이 있다. 정보가 사회의 가장 핵심적인 자원이 된 지 수십년이 지난 지금 관리해야 할 디지털 정보는 더 많아지고 더 중요해졌다. 양적으로나 질적으로나 디지털 정보가 중요해졌다는 건 그만큼 디지털 데이터 유출의 리스크가 높아졌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정보 유출은 개인을 범죄 용의자로 만들기도 하고 기업에 천문학적 액수의 금전적 피해를 미치기도 하기 때문에 디지털 데이터 관리 기술은 앞으로도 리걸테크의 가장 핵심적인 영역이 될 것이다.

디지털 데이터가 존재할 때에는 언제나 그 흔적이 남는다. 그 흔적을 디지털 흔적(Digital Footprint)라고 한다. 디지털 흔적은 크게 콘텐츠·메타자료·로그자료·보조자료로 분류된다.

자세한 내용은 기사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아주경제 (기사전문보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