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걸테크

KO EN

변호사님닷컴의 “리걸서치(LegalSearch) 모바일” 국내 최초로 음성인식 법률검색 모바일 서비스 시작

| by admin

최근 미국의 통계자료에 따르면 세계 법률시장 규모는 6000억달러(약 672조원)로 추산되고 매년 증가 추세에 있으며 이에 따른 법률과 IT기술의 융합으로 생겨난 새로운 산업부문인 리걸 테크놀러지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다.

이미 리걸테크 선진국인 미국과 유럽 그리고 일본에서는 10여년 전부터 급 성장하는 산업이지만, 국내에서는 관련 법과 규제로 인해 발전 속도가 더딘 편이다.
하지만 최근 국내에서도 뛰어난 인프라와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법률시장의 변화를 주도하는 업체들이 늘고 있다.

그 중 작년 10월에 오픈한 리걸테크㈜의 플랫폼인 변호사님닷컴이 지능형 법률정보 검색 서비스 ‘리걸서치(LegalSearch)’의 일본 수출을 성공 시키며 국내 리걸테크 산업의 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변호사님닷컴이 선보인 ‘리걸서치(LegalSearch)’는 국내에서 현재 25만건의 법령과 판례 데이터를 구축했고 연말까지 53만건의 법률정보를 추가로 서비스 할 예정이다.

변호사님닷컴의 ‘리걸서치’ PC버전은 모든 법률데이터를 그대로 인덱싱(Indexing)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데이터내에 있는 정보를 풀–텍스트(Full-Text)로 전체검색과 상세검색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 특히 기존 검색 서비스인 and검색 외에 or검색이 동시에 이뤄지고, 다중 키워드 검색과 중요도 설정을 통해 사용자가 우선 순위 조정이 가능하다.

모바일 버전은 음성 인식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메인 화면에서 마이크 아이콘 클릭 만으로 손쉽게 음성을 통해 법률검색이 가능하고 또한 카카오의 친구 찾기에서 “리걸서치”를 추가하면 챗봇(베타버전)을 통한 검색도 할 수 있다고 한다.
리걸서치는 현재 변호사님닷컴에 회원으로 가입 후에 무료 사용이 가능하고 모바일 버전은 앱 다운 설치 후 사용 할 수 있다.

변호사님닷컴 관계자는 “이번에 출시된 리걸서치와 11월 12일 선보일 변호사들의 네트워크 협업 공간인 ‘LegalOffice B 청담’을 오픈하게 되면 국내 리걸테크 산업의 발전과 법률시장의 선진화에 보다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