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걸테크

KO EN

리걸테크㈜, 지능형 법률정보 검색 서비스 ‘리걸서치(LegalSearch)’ 일본 수출 계약

| by admin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각 산업별 진보된 IT 기술의 융합이 활발한 가운데 가장 보수적인 대한민국 법률시장에도 ‘리걸 테크놀러지(Legal Technology)’를 통해 일본 수출에 성공한 기업이 있어 화제다. 국내에서 작년 11월부터 변호사님닷컴을 운영중인 리걸테크㈜에서 차세대 지능형 법률정보 검색 서비스-리걸서치(LegalSearch)의 검색엔진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오픈과 동시에 일본 AOS LegalTech와 협력하여 일본시장 진출을 같이 하기로 계약을 체결하였다.

법률관련 포탈 사이트인 변호사님닷컴내에서 서비스하는 ‘리걸서치(LegalSearch)’는 약 25만건의 판례와 법령 데이터를 시작으로 연말까지 53만건의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고, 특히 법률서비스의 대중화를 지향하는 변호사님닷컴은 법률사각지대에 놓인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해당 서비스를 회원 가입 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다.

리걸테크 산업은 이미 10여년 전부터 미국과 유럽 그리고 일본에서 급성장하고 있지만 국내에는 아직 관련 기업과 정보가 부족해 생소한 분야로 인식되고 있다. 리걸테크 분야의 선진국에서는 다양한 변호사 상담 플랫폼, 법률 정보 데이터 검색 서비스, VDR(가상데이터룸) 솔루션, e디스커버리 관련분야 그리고 최근에 화제가 되고 있는 인공지능 변호사와 같은 첨단 IT 기업이 약 1,000여개에 달하고 관련한 시장규모도 미국에서만 2017년도에 약 160억달러(18조원)에 달한다. 그 중에서 ‘법률정보 데이터 검색’ 분야의 기술발전은 실제 변호사들의 업무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고 있다.

변호사님닷컴의 ‘리걸서치’는 모든 법률데이터를 그대로 인덱싱(Indexing)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된 데이터 전체를 풀-텍스트(Full-Text)로 검색 가능한 장점이 있다. 특히 기존 검색 서비스와는 차별화된 검색 내 검색 기능과 5단계 이상의 동시 단어 검색을 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지정하는 지능형 중요 키워드 검색이나 관련 법령의 다이어그램을 통해 사용자 편의성을 대폭 향상시켰다.

또한 클라우드(AWS) 서버구성으로 트래픽을 분산 처리하여 다중검색, 부가 검색 기능, 네이버 API 연동을 통한 검색 서비스가 가능하며 동시에 데이터 검색 시 검색어 별 검색 가중치 지정 등 지능형 검색 기능도 지원한다. 리걸테크㈜는 10월말 리걸서치 모바일 버전의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국내 최초로 음성인식 검색 기능을 제공하여 보다 편리한 법률정보 검색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리걸테크(주) 관계자는 “법률 포탈사이트인 ‘변호사님닷컴’을 운영하는 리걸테크 주식회사가 이번에 출시된 리걸서치와 11월 중순 선보일 변호사들의 네트워크 협업 공간 ‘LegalOffice B 청담’을 통해 국내 리걸테크 산업의 발전과 법률시장의 선진화에 앞장설 것으로 기대한다.”이라고 전했다.

 

이투데이 뉴스기사보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