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걸테크

KO EN

지능형 법률정보 검색 서비스 ‘리걸서치(LegalSearch)’로 변호사들의 업무 경쟁력 향상

| by admin

리걸테크 산업 분야는 이미 10여년 전부터 미국과 유럽 그리고 일본에서 급성장하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관련 기업과 정보가 부족해 생소한 분야로 인식되어 왔다.
최근 국내에서도 리걸테크 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법률시장도 변화의 흐름에 동참하는 모양새다. 그 가운데 작년 10월부터 변호사님닷컴을 운영중인 리걸테크㈜가 지능형 법률정보 검색 서비스 ‘리걸서치(LegalSearch)’를 일본에 수출하며 주목을 받고 있다.

리걸테크㈜가 선보인 ‘리걸서치(LegalSearch)’는 국내에서 현재 25만건으로 연말까지 50만건의 법률정보검색이 가능하며 검색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오픈과 동시에 일본 AOS LegalTech와 협력하여 일본 시장 진출을 한다.

AOS에서 개최하는 제6회 리걸테크전(2018년 11월 27일 동경 Ginza6)은 일본내 가장 규모가 크고 저명한 리걸테크 관련 심포지엄으로 올해는 변호사와 IT회사에서 약 1,000명 참석을 예상하고 있으며 AOS 총괄대표의 소개로 리걸서치를 정식 발표할 예정이다.

변호사들의 업무 효율성 측면에서 ‘법률정보 데이터 검색’ 분야인 리걸서치의 일본진출은 ‘리걸 테크놀러지(Legal Technology)’에 대한 전문성과 가치를 인정받은 것으로써 향후 국내 리걸테크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변호사님닷컴의 ‘리걸서치’는 모든 법률데이터를 그대로 인덱싱(Indexing)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DB내 저장된 데이터 전체를 풀-텍스트(Full-Text)로 전체검색과 상세검색이 가능한 특징이 있다.

특히 기존 검색 서비스와는 차별화된 검색 내 검색 기능과 5단계 이상의 동시 단어 검색을 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지정하는 지능형 중요 키워드 검색이나 관련 법령의 다이어그램을 통해 사용자 편의성을 대폭 향상시켰다.

리걸테크(주) 관계자는 “이번에 출시된 리걸서치와 11월 12일 선보일 변호사들의 네트워크 협업 공간인 ‘LegalOffice B 청담’을 오픈하게 되면 국내 리걸테크 산업의 발전과 법률시장의 선진화에 보다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리걸서치(LegalSearch)’는 법률관련 포탈 사이트인 변호사님닷컴내에서 회원가입 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