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걸테크

KO EN

급증하는 영업비밀 유출사건…가상데이터룸 VDR 도입 적극 고려해야

| by admin

리걸테크VDR활용으로 언택트 업무의 정보 유출 리스크 막아

최근 기업의 영업비밀 누설,기밀유출 관련 사건이 급증함에 따라 기업 내 디지털 보안체계 강화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대검찰청에 따르면 영업비밀누설 등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사건이 검찰에 접수된 건수는 작년보다 41.5%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개된 사건 외에도 업계 내알려지지 않은 기술유출 관련 사건도 다수일 것으로 보인다. 타기업의 핵심 연구 인력을 영입하는 과정에서 영업비밀 침해 사건도 다수 발생하고 있으며 최근엔 2차전지,제약업계, IT 스타트업 등에서 관련 사건이 눈에 띄게 증가하는 추세다. 영업비밀침해 사건이 로펌업계의 새로운 수익원이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특히 기술유출로 인한 소송이다 보니 기업과 변호사, 법무법인 사이에 기술관련 기밀자료를 주고받기 때문에 2차 유출도 주의해야 한다. 이에 인수합병(M&A)에서 기업 실사를 위해 주로 사용되던 가상데이터룸 솔루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고도화된 보안환경 아래 소송관련 기밀문서의 공유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국내에서는 유일한 국산 가상데이터룸 솔루션 리걸테크VDR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실제로 리걸테크VDR을 국제소송에 사용한 A법무법인은 "사용자 친화적 UI와 다국어 지원으로 해외 클라이언트도 즉시 사용할 수 있었고 새로운 파일 업로드에 대한 알림 기능이 좋았다.중요한 기밀자료이고 보안이 필요한 정보들이 많아 IP접속제한,화면 캡처 방지,워터마크와 같은 보안 기능이 있어 안심된다"고 말했다.

보안이 특화된 가상데이터룸 솔루션 리걸테크VDR은 사용자별 상세한 권한설정, 워터마크, 화면캡처방지, 2차인증, IP접속제한 등 다양한 보안대책 기능에 비해 외산 대비 도입 가격이 매우 합리적으로 책정되어 부담을 대폭 줄일 수 있고 대용량,장기 사용 고객을 위한 온프레미스도 제공하고 있다.

보안성이 높을 뿐만이 아니라 사용성도 뛰어나다.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UI설계로 별도 교육 없이도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MS오피스, HWP 한글파일, PDF, 도면 등 다양한 파일 뷰어를 지원한다.

풀텍스트 검색, OCR검색, 신규 파일 업로드 여부를 알려주는 구독 기능,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파일을 모아볼 수 있는 중요/태그 기능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을 제공하며 상세한 활동이력 보고서를 통해 사용자의 파일열람여부와 활동사항을 파악할 수 있다. 또한, 외산 가상데이터룸 솔루션 대비 대용량 자료 업로드 속도가 대폭 향상되어 업무효율 향상이 기대된다.

리걸테크(주) 유명진 영업부장은"비대면 업무환경을 도입하는 기업과 외산 VDR을 사용하던 법무법인에서 도입 문의가 급증하고 있다"며 "특히 대용량 자료의 장기간 사용이 필요한 기업과 법무법인쪽에서리걸테크VDR 온프레미스에 대한 문의도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