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걸테크

KO EN

최저임금 인상으로 알바생·구직난, 자영업자·경영난, 사회적약자 위한 법률 상담 플랫폼 `변호사님닷컴`

| by admin

2018년 최저임금이 기존 6,470원에서 16.4% 오른 7,530원이 되면서 동네 식당과 편의점, 영세 자영업자들은 생계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또한 이들 영세업종에서 일하는 알바생들은 이들 영세업자들이 인력 채용을 줄이게 되면서 일자리를 구하기 어려워 구직난을 겪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저 임금 인상 이전에도 자영업자들은 예약 손님의 예고 없는 예약 취소와 건물주의 임대료 인상 횡포 등 예상치 못한 어려움에 처해 그렇지 않아도 어려운 영업환경에 딱히 도움을 호소할 길이 없는 경우가 많았다. 또한 알바생은 고용주의 횡포 및 근로기준법 준수 등과 관련하여 억울한 일을 당하는 경우 하소연할 길이 막막한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에 최근 우리 사회의 약자들인 취업준비생, 워킹맘, 자영업자 등 사회 경제적으로 취약한 계층을 위한 든든하고 명쾌한 법률 상담 플랫폼 `변호사님닷컴`이 출시되어 화제가 되고 있다.

“부장님이 육아휴직서를 처리해 주시지 않는데요…”
“최저임금 이하의 근로계약서 작성을 강요 받았어요~”
“취업 합격 통보 후에 회사에서 대포통장을 만들라고 하는데 어떡하죠 ㅠㅠ”

일상생활에서 갑자기 생기는 어려운 법률문제에 대해 변호사님닷컴은 각 분야 전문변호사들이 쉽고 빠른 법률 상담을 해주고 있다. 특히 변호사님닷컴에서는 취업준비생, 워킹맘, 자영업자 등 영역별로 다양한 컨텐츠를 제작하여 동영상, 변호사 인터뷰, 카드뉴스 등으로 어려운 법률 문제들에 대해 일반인들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 전문가를 통한 답변을 보고 들을 수 있다.

`변호사님닷컴`은 소비자들이 법률문제와 관련한 고민 상담 글을 올리고 변호사로부터 답변을 받을 수 있는 법률상담 플랫폼으로, 여타 서비스와는 달리 검증된 변호사들이 법률소비자에게 꼭 필요한 답변을 아낌없이 제공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 하다.

또한 `변호사님닷컴`은 인공지능 챗봇 솔루션(솔루션명: Babel)을 통해 법률소비자 개인에게 맞는 변호사를 AI 챗봇과의 대화를 통해 소개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본 서비스는 채팅 시스템의 기본이자 가장 중요한 역할인 사람의 말을 잘 이해하기 위해 형태소 분석, 구문 분석 등 자연어이해(NLU) 기술을 근간으로 법률 문제에 대한 다양한 사례를 딥러닝하여 사용자의 성향에 잘 맞는 전문 변호사를 자동으로 찾아주는 시스템이다.

동 챗봇 솔루션은 2017년부터 1년간 변호사님닷컴팀과 한양대 SW플랫폼센터(인공지능 전문가 그룹 최용석 교수팀)가 공동으로 개발해 온 솔루션으로 현재 완성단계에 있으며 올해 상반기중 공식 서비스될 예정이다.

`변호사님닷컴`은 국내 첫 법률 기술 전문기업인 리걸테크에서 출시한 플랫폼으로 웹사이트와 안드로이드, iOS 앱을 통해서도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 오픈 후 짧은 기간에도 불구하고 매일 많은 상담 글이 올라오고 변호사 회원이 증가하고 있는 `변호사님닷컴`은 사회정의를 실현하려는 젊은 변호사들이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현재 변호사 회원을 대상으로 스타벅스 쿠폰(1만원~10만원까지)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변호사님닷컴`은 이혼이나 부동산 사기, 채무 문제 등 바쁜 서민들의 일상을 괴롭히는 일들에 명쾌한 법률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기사 링크: http://www.wowtv.co.kr/newscenter/news/view.asp?bcode=T30001000&artid=A201801040205